주택연금 가입조건 및 수령액계산


노후 준비의 수단으로 본인이 살고 있는 집을 담보로 연금을 받을 수 있는 주택연금이 있습니다. 이는 경제 활동이 힘든 노령층에게 가게에 보탬이 되기 위해 생긴 제도입니다. 그래서, 본인의 주택을 가지고 주택연금을 신청하고자 하는 분들의 가입 조건은 어떻게 되는지, 수령액은 얼마나 되는지 알아보려고 합니다. 또한, 주택연금을 언제까지 받을 수 있으며, 수령액 계산은 어떻게 되는지 자세히 알려드리겠습니다.

 

§ 목차

     

    주택연금이란??

    집을 소유하고 있지만, 노후 소득이 부족한 분들을 위해 본인이 살고 있는 주택을 담보로 평생 연금을 받는 제도입니다. 주택연금을 지급받는 방식에 따라 정액형과 전후 후박형 두 가지가 있다고 합니다.

    주택연금 제도의 취지는 집을 가지고 있지만 경제적으로 불안정하여 생계가 불안한 노인들을 위해 만들었으며, 한국주택공사가 시행하고 있습니다. 주택연금 제도가 생긴 초창기에는 큰 인기가 없었으나 최근에는 부동산의 가치가 상승과 저성장 기조 등으로 인기가 늘어가고 있습니다.


    첫번째. 보증신청 : 신청인 본인이 공사를 방문 후 보증상담을 받고 보증신청을 합니다.
    두번째. 보증심사 : 주택공사는 신청인의 자격요건과 담보주택의 가격평가에 대해 심사를 합니다.
    세번째. 보증서 발급 : 주택공사는 보증약정 체결과 저당권 설정의 과정을 거쳐 금융기관에 보증서를 발급합니다.
    네번째. 대출실행(주택연금대출) : 신청인 본인이 금융기관을 방문 후 대출거래약정 체결 후 금융기관에서 주택연금 대출을 실행합니다.

     

     

    주택연금 가입조건

    첫번째. 부부 중 한 명이 나이가 만 55세 이상인 경우
    두번째. 부부 중 한 명이 대한민국 국민인 경우
    세번째. 부부 기준 공시 가격 등이 9억 원 이하 주택소유자(다주택자인 경우 합산 공시 가격 기준 9억 원 이하, 9억 원 초과 2 주택자의 경우는 3년 이내 1개의 주택을 처분하는 경우 신청 가능)
    네번째. 대상 주택 : 아파트, 노인복지주택, 상가 등 복합용도의 오피스텔, 다세대 주택

     

    주택연금 수령액 계산

    첫번째. 주택연금 수령액 계산을 편하게 하려면 한국 주택금융공사 홈페이지를 접속합니다.


    두번째. 상단에 "주택연금"을 클릭 후 오른쪽 상단에 보이는 "예상 연금 조회"를 클릭합니다.



    세번째. 예상 연금 조회를 클릭하면 주택연금 수령액 계산을 하기 위한 화면이 나오면, 양식에 맞게 입력한 후 조회하기를 클릭하면 주택연금 수령액 계산을 할 수 있습니다.


    네번째. 주택소유자 생년월일 기입,  배우자 정보 기입, 주택 구분은 일반주택,  시세 기입, 지급방식은 종신지급방식, 월지급금 지급유형은 정액형으로 한 후 조회했습니다.


    다섯번째. 주택연금 수령액 계산 결과 월지급금은 243,633,250원으로 종신지급방식을 선택하였기 때문에 평생 동안 2,712,750원을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주택연금 용어가 이해가지 않는 부분들이 많이 계실 텐데 계산 결과 아래쪽에는 그런 분들을 위해서 도움말이 추가되어있습니다.

    주택연금 지급방식

    첫번째. 종신 방식은 평생 동안 지급받는 방식
    두번쩨. 확정기간은 고객이 선택한 일정기간 동안만 받는 방식
    세번째. 우대 방식은 부부 기준 1억 5천만 원 미만 1 주택 보유자가 종신 방식보다 월지급금을 최대 약 17% 우대하여 지급받는 방식
    네번째. 대출상환방식은  주택담보대출 상환용으로 인출한도 범위에서 일시에 찾아 쓰고 나머지 부분을 월 지급금으로 평생 동안 받는 방식

     

     

    주택연금 지급유형

    정액형은 집값이 변동이 생긴다 해도 평생 동안 월지급금의 변화가 없는 방식이며, 전후 후박형은 월지급금을 가입 초기 10년간 많이 받다가 11년째부터 초반 월지급금의 70%만 받는 방식입니다.


    주택연금 가입자가 사망하면 어떻게 되는지는 한국 주택공사 홈페이지에 자세히 나왔지만 주택 소유자가 사망할 시에는 배우자가 계속하여 주택연금을 지급받습니다.
    소유자 사망일로부터 6개월 이내에 배우자 앞으로 소유권을 받아야 하며, 소유권 이전 등기를 완료할 때까지 주태 연금은 일시적으로 지급 정지됩니다.

    주택연금에 대한 전반적인 부분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오늘의 포스팅이 여러분에게 많은 도움이 되셨기를 바라며, 위의 내용으로 주택연금 가입을 결정하시기 바라며, 주택연금에 대한 포스팅을 마무리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관련글

     

     

    국민연금 예상수령액 및 납부액 조회

    직장인 분들이라면 국민연금과 건강보험료를 내고 계십니다. 건강보험료는 돌려받을 수 없어도 의료혜택을 받는데 도움이 됩니다. 국민연금은 연금이라 60세까지 납입하고 만 60세가 넘어가면

    bdluckyman.tistory.com

     

     

    톼직금과 퇴직연금에 대해서 알아보자

    회사를 다니면서 1년 이상 근무를 하다가 퇴직 시 퇴직금, 퇴직연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정직원, 계약직, 아르바이트생은 1년 이상 근무했을 시 퇴직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bdluckyman.tistory.com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