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택스에서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 발급 방법 및 조회


자신의 소득을 증명하기 위한 가장 기초적인 자료로 사용되는 것이 근로소득 원천징수 영수증입니다. 근로소득 원천징수는 조세 징수방법 중 하나입니다. 흔히 13월의 월급이라고 불리는 연말정산에서 많이들 언급되는 단어입니다. 이직을 할 때 소득 증빙하기 위해 제출하게 되기도 하고, 은행이나 카드사에 제출하기 위해 필요한 경우가 있습니다. 그래서, 인터넷으로 출력이 가능하여 알아보려 합니다.

원천징수란??

소득, 수입 금액을 지급하는 자가 그 대가를 지불할 경우 상대방이 내야 하는 세금을 국가를 대신하여 징수하고 납 후 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를 통해 국가는 세금이 누락되는 것을 방지하고 세금 수입을 조기에 확보할 수 있으며, 납세의무자 입장에서는 세금을 분할 납부함으로아보려합니다.


첫번째. 일용소득 원청징수 영수증 : 일용직, 단기소득 등으로 소득을 얻었을 경우의 증명서입니다.
두번째. 근로소득 원청징수 영수증 : 근로에 대한 소득을 얻었을 경우의 증명서입니다.
세번째. 사업소득 원청징수 영수증 : 개인이 운영하는 사업으로 발생한 소득을 얻었을 경우의 증명서입니다.
네번째. 퇴직소득 원청징수 영수증 : 퇴직하여 지급받은 소득의 경우 증명서입니다.

 

 

근로소득원천징수 영수증 홈택스에서 발급 방법

원천징수 영수증을 발급받기 위해서는 국세청 홈텍스를 접속하여 쉽게 할 수 있습니다. 홈텍스에서 공동 인증서(공인인정서)를 통한 본인 확인을 거친 후 발급이 가능합니다. 
첫번째. 국세청 홈택스에 접속합니다.



두번째. 로그인을 해야 하는데 공동 인증서가 없다면, 카카오 등의 간편 인증이 생기어 편하게 로그인을 할 수 있습니다. 저 같은 경우는 공동인 서로 로그인 후 진행하였습니다.


세번째. 로그인을 하셨다면 메인 화면에 "MY 홈택스"를 클릭합니다.
 


네번째. "MY 홈택스"에 들어오시면 본인과 관련된 세금에 관련된 정보들이 확인됩니다.
▶지급명세서 등 제출 내역, 연말정산 소득공제 자료 조회, 취업 후 학자금 상환내역 조회, 근로/자녀장려금 신청 및 결정내역, 중소기업 취업자 감면 명세 조회 등을 확인할 수 있으며, "연말정산/장려금/학자금"으로 가신 후 "지급명세서 등 지출내역"을 클릭합니다.◀


다섯번째. 제출 내역으로 근로소득원천징수증 내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엑셀로 다운로드하고 싶다면 "엑셀 내려받기"를 클릭하시고 제출용을 원하신다면 "보기"를 클릭하여 프린트를 하시면 됩니다.



여섯번째. 소득금액 증명원으로 대체 가능한 경우 홈택스에서 발급을 진행하면 됩니다. 화면 상단 메뉴에 [민원증명]을 클릭 후 [민원증명발급 신청]-[소득금액 증명]을 클릭합니다.


일곱번째. "소득금액 증명 신청서"화면의 아랫부분에 수령방법에서 주민등록번호 공개 여부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공개"로 선택하고 "신청하기"를 클릭하면 주민등록번호가 모두 나오는 서류로 출력이 가능합니다. 


이렇게 "지급명세서 등 제출 내역"을 클릭하게 되면 회사에서 근로에 대하여 임금이나 급여를 지급하게 될 시 미리 떼어서 납부 한 세금 살펴볼 수 있습니다. 원천징수 영수증을 발급할 수 있으며, 연말정산 후 환급을 받을 때는 차감징수 세액이 마이너스로 표기가 되어 받을 수 있고, 플러스로 표기가 돼있다면 세금을 추가로 납부해야 하니 참고하길 바랍니다.

▼관련 글

 

 

소득금액 증명서 인터넷발급 방법(홈택스)

홈택스에서 소득금액증명서 인터넷발급 받는 방법 은행에서 대출이나 공공기관의 관련된 일때문에 소득금액 증명서를 떼어오라는 요구를 받는경우가 있습니다. 굳이 세무서를 찾아가

bdluckyman.tistory.com

 

13월의 월급 연말정산 및 간소화서비스

연말정산은 급여 소득에서 원천 징수한 소득세에 대하여, 연말에 그 과부족을 정산하는 일을 말합니다. 연말정산 신고 및 납부기한 2020년도는 3월 10일까지 했으며 매년 날짜는 차이가

bdluckyman.tistory.com

 

현금영수증 조회 및 신청 알아보기

요즘은 현금보다는 신용카드를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신용카드 및 모바일 페이 서비스가 잘되어 있기에 현금을 거의 사용하지 않는 것 같습니다. 현금을 이용할 때가 있는

bdluckyman.tistory.com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