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행중인 코르나19와 독감, 감기 증상 및 예방


벌써 1년이 넘게 지속되고 있는 코르나 19 바이러스는 이젠 전 세계적으로 퍼져 세계적으로 촉각을 곤두 세우고 있습니다. 독감이나 감기와 같은 발열, 기침 증상을 보인 환자들을 중심으로 확진 치료가 이루어졌으나, 열이 없는 코르나 19 증상을 보인 확진자 수가  늘어나면서 비상 신호가 켜진지 1년이 넘었습니다. 

코르나19 바이러스는 어디서 왔을까요??

코르나 19 바이러스는 사람과 동물에게서  나타나는 감기 바이러스로, 아데노, 리노 바이러스와 함께 3대 감기 바이러스중의 하나에 속합니다. 동물 사이에서만  유행하는 것이 유전자 변이를 일으켜 사람에게도 전파되기도 하는데, 대표적인 것이 쥐에서 시작되어 사향고양이로 부터 전파된 중증 급성 호흡기 증후군(SARA), 박쥐에서 시작돼 낙타로부터 전파된 중동호흡기 증후군(MERS)입니다. 현재 코르나 바이러스도 박쥐 유래 코르나 바이러스와 상동성을 보이는 것으로 파악하고 있습니다.

 

코르나 19 바이러스, 독감이나 일반 감기와는 어떻게 다른가??

연일 코르나19 환자가 증가하면서, 외출 시 재채기나 기침만 해도 무서운 눈초리를 받게 됩니다. 평소 기관지 질환이 있는 경우 당혹스럽기만 합니다. 코르나 19 바이러스와 독감, 감기는 어떻게 다를까요??

원인 바이러스

감기, 독감, 코르나19등 이 세 가지 질환의 원인이 되는 바이러스는 모두 다릅니다.
일반 감기는 200여개 이상의 바이러스가 원인이 되어 걸리는 호흡기 감염 증상으로, 계절에 상관없이  감염이 발생합니다. 독감은 인플루엔자 A, B, C 바이러스 때문에 나타나는 감염증으로 해년마다 유행하는데 겨울과 봄 사이에 유행합니다. 독감은 감염 바이러스가 명확하여 백신 예방주사나  치료약으로  예방과 치료가 가능하지만, 감기의 경우는 원인 바이러스가 매우 다양하여 예방 백신이 없으며, 증상에 따라 치료제를 투약합니다. 


코르나19 바이러스는 감기를 일으키는  원인 바이러스 중의 하나로, 단 6종만 사람에게 감염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사스와 메르스의 원인이 코르나 바이러스였습니다. 그러나 지금의 중국 우환에서 발생한 코르나 19 바이러스는 유전자가 변형된 형태로 기존의 코르나 바이러스와는 달라 신종 코르나 바이러스로 분류되었습니다.

증상

일반 감기는 서서히 콧물, 인후통을 동반한 증상이 나타나며, 독감은 갑작스런 고열과 극심한 피로감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새로운 유형의 호흡기 질환인 코르나 19의 증상은 발열, 기침, 인후통 등 주요 증상이 독감이나 일반 감기 증상과 비슷하면서도 다양한 형태의 임상 특징을 보이는 것으로 확인되고 있습니다.


처음 발생했던 중국에서의 처음 임상자료를 얻어 분석한 발표한 후 연구결과에 따르면, 발열 증상을 입원 환자의 43.8%의 증상을 보였고, 입원 후 88.7%의 환자가 뒤늦게 발생헸다는 결과를 보였습니다. 


기침 증상은 67.8%의  환자에게서 보였고, 메스꺼움, 구토, 설사 증상은 드물렀다고 발표하였습니다. 전체 환자의 23.7%가 고혈압, 만성 폐쇄성 폐질환 등의 기저질환을 갖고 있었으며, 기저질환이 있는 환자의 경우 증증도가 더 높았다고  발표했습니다. 그 뒤로 코르나 19는 세계적으로 유행을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인지, 코르나19 바이러스는 사스나 메르스와 유사한 임상 특징을  보이지만, 입원 당시 발열 증상이 없는 환자가  사스는 1%, 메르스는 2%였던 것에 비해 코르나는 56.2%의 비율을 보였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예방약과 치료법

독감의 원인 바이러스인  인플루엔자  백신 예방 주사를 통해 예방할수 있고, 타미플루나 리렌자와 같은 치료약이 개발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감기나 코르나 19 바이러스는 예방약이나 치료약이 따로 없어 증상에 따라 치료제를 투약합니다. 


우리나라에서도 무증상 감염 사례가 지속되고 있고, 급작스런 증상 발현으로 사망자도 증가하고 있어 코르나 19 바이러스 환자에 대한 치료 및 대응 방안에 대한 논란이 되고 있습니다. 코르나 19 바이러스는 증상이  독감이나 감기와 비슷하여 구별하기가 힘들고, 간혹은 무증상 감염도 있어 초기 진단이 매우 중요합니다. 또한, 기존에 호흡기 질환이 있었다면 감염 시 중증도가 높아지므로 주의하여야 합니다.


몇몇 나라에서는 코르나19 백신을 개발하여 접종 중이고, 그 백신을 사들여 자국민들에게 접종하려는 나라들이 늘고 있고 우리나라도 접종하고자 많은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코르나 19 감염증의 확산세가 증가와 감소를 무한 반복하고 있습니다. 정부의 노력과 우리 국민들의  협조가 많이 필요합니다. 마스크를 착용 후 외출하고, 사람을 만나는 것도 많은 곳을 방문을 자제하는 모습을 보이는 것이 하루빨리 코르나 19 바이러스를 이겨내도록 합시다.


▼참조
※기저질환(基底疾患,underlying disease)
어떤 질병의 원인이나 밑바탕이 되는 질병.

※호흡기 질환 (呼吸器疾患)
호흡기에 생기는 병.

 

▼관련글

 

비타민D 부족증상 및 하루권장량 알아보기

비타민D는 우리 몸의 뼈가 튼튼하게 유지되게 하는 칼슘 대사에 필수 영양소 중의 하나입니다. 비타민D는 태양광선에 의해 만들어지기 때문에, 음식물로 섭취하는 것 보다 하루에 일정 시간 태

bdluckyman.tistory.com

 

 

양파의 효능과 부작용을 알고 건강을 챙기자

바쁜 현대인들은 서구화된 식습관 때문에 혈관에 무리가 오고있다. 그래서인지 중성지방의 수치가 높아지면서 콜리에스테롤이 않좋아지고 지방간등의 합병증에 시달리고 있다. 그래서인지 현

bdluckyman.tistory.com

 

고관절 통증 증상과 원인

우리 신체내에서 고관절은 골반과 다리를 연결하는 큰 관절이라 할수 있는데, 엉덩뼈(장골)와 넙다리뼈(대퇴골)를 연결해주는 관절입니다.  골반 가장자리에 위치해 골반을 통해 

bdluckyman.tistory.com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