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세 완납증명서 발급방법


지방세 완납증명서는 본인이 체납금 없이 세금을 잘 내고 있는 것을 증명해주는 서류입니다. 정부에 관련된 이로 서류는 내야 한다든지, 은행 대출을 신청할 때 필요한 서류 중 하나입니다. 서류를 발급받는 경우 유효기간이 있다는 점 참고하셔야 합니다.


개인의 세금 체납과 연체 기록이 확인 가능하며, 서류로 제출하게 되는데 지방세 완납증명서라고 하며, 인터넷에서 발급이 가능한데 여러 방법이 있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완납증명서를 받기 위해서는 홈택스에서, 지방세는 정부24에서 받으면 된다고 하니 조금만 신경 쓰시면 편리하고 빠르게 신청 및 발급이 가능합니다.

 

지방세란??

지역주민에게 행정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필요로 하는 경비를 자체적으로 확보 조달하기 위해 부과되는 것을 말하며, 지방세는 과세대상에 따라 재산과세, 소득 과세, 소비과세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 목차

    지방세 종류 및 지방세 완납증명서 발급 방법

    첫번째. 지방세 종류
    ​ 소득 과세로 속하는 것은 지방소득세가 있으며, 재산과세에 속하는 것으로 재산세, 종합토지세, 자동차세, 취득세, 등록 면허세 등이 있습니다. 그리고 소비과세로는 등록 면허세, 레저세, 담배소비세, 지역자원시설세, 지방소비세, 지방교육세 등이 있습니다. 이런 지방세를 납부해야 성실납세자라는 사실을 증명하는 사실 증명원 서류이기 때문에, 지방세를 납부하지 않을 경우 지방세 완납증명서를 발급받기가 어렵습니다.

    지방세



    두번째. 지방세 완납증명서 발급 방법
     1. "정부24", "홈택스"(인터넷 발급)

     2. 행복주민센터

     3. 무인발급기

     

    지방세 완납증명서 인터넷 발급 방법

    첫번째. "정부24"에서 발급방법
     1. 메인 화면에 "정부24" 를 클릭합니다.

    정부24 홈페이지


     2. 메인화면에 "지방세 납입증명"을 위해 "공동 인증서", "간 편 인증", "디지털원 패스", "아이디" 중 하나를 사용하여 로그인을 합니다.

     3. 로그인이 되었으면 중앙에 "지방세 납세증명" 클릭합니다.

    지방납세 완납증명

     4. 신청 페이지가 뜨면 "신청하기"를 클릭합니다.

    지방납세 신청하기

     5. "지방세 납세증명"란에서 개인정보(이름, 생년월일, 주소 등과 납세증명서 사용목적 등)를 기입합니다.

    지방납세 신청


     6. "신청내용" 및 "수령방법/ 발급 부수"를 선택 후, "구비서류 열람 사전 동의"후 "민원 신청하기" 클릭합니다.


     7. 마지막 화면이 나오면 "문서 출력" 클릭합니다.(그런 후 "인쇄"하시면 됩니다.)


    두번째. "홈택스"에서 발급방법
    위의 "정부24"와 비슷한 방법으로 기입하고 문서 출력을 하시면 손쉽고 편하게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지방세 완납증명서 발급할 때 주의할 사항

    첫번째. 지방세 완납증명서를 "정부 24"에서 발급받을 때 주의할 점이 있습니다. "정부 24"를 모방하여 개인정보를 입력하도록 유도하는 홈페이지가 많기 때문에 조심해야 합니다.


    두번째. 지방세 완납 증명서는 효력이 발생하는 유효기간이 발급일로부터 30일입니다.
    ※인터넷 발급받을 때는 "무료"이며, 행복주민센터나 무인민원 발급기에서 발급받을 경우는  천 원의 수수료를 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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