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지혈증에 좋은음식 과 나쁜음식 알아보기

고지혈증의 정의


혈액내의 지방질은 보통 콜레스테롤이라 부르는 저밀도 지단백(LDL) 콜레스테롤과 고밀도 지단백(HDL) 콜레스테롤 등 두 가지 중요한 콜레스테롤의 형태가 있습니다. 이들 지방질이 비정상적으로  많은 경우 고지혈증이라 합니다.




특히, LDL-콜레스테롤은 총 콜레스테롤의 3/4을 차지하며 간으로부터 세포로 콜레스테롤을 운반하고 과다하게 많을 경우 혈관벽에 들러붙어 동맥 혈관에 쌓여 동맥경화, 협심증, 심근경색, 뇌혈관질환등을 일으킵니다. 반면, HDL-콜레스테롤은 세포로부터 간으로 콜레스테롤을 운반하여 간에서 콜레스테롤을 대사하게 하는 청소부 역할을 하여 수치가 높은 것은 동맥 혈관에서 콜레스테롤을 제거하여  동맥경화, 협심증, 심근경색, 뇌혈관질환등 예방 효과를 나타냅니다.



고지혈증의 증상


대부분 증상이 없지만 일부에서 합병증이 발생하면 그와 연관된 증상이 생길 수 있습니다. 아킬레스건에 황색종이 생길 수 있고 눈꺼풀에 황색판종이 생깁니다. 콜레스테롤이 혈관벽에 쌓여 죽상경화증을 일으키고 그 결과 협심증, 심근경색, 뇌졸중 등 심혈관계 질환을 일으킨다합니다.




고지혈증의 진단 및 검사


공복시에 혈액 내의 콜레스테롤, 중성지방, HDL-콜레스테롤, LDL-콜레스테롤 수치를 측정합니다.

그리고, 총콜레스테롤 200mg/dL 이상, LDL콜레스테롤 130mg/dL 이상, 중성지방 150mg/dL 이상인 경우 고지혈증으로 진단합니다.

중성지방 수치가 400mg/dL를 넘는 경우는 직접 LDL 콜레스테롤을 측정해야 합니다.



※상황에 따라 다르나  일반적으로 혈중 콜레스테롤이 240mg/dl 이상인 경우 콜레스테롤증이 있다고 하며, 정상 수준은 200mg/dl 이하로 낮추어 지내야 합니다.




고지혈증의 치료


첫번째.  저지방 자킬로리 식이를 이용한 식사 요법

두번째.  규칙적인 적절한 운동과 표준 체중 유지



세번째.  고지혈증의 원인이 되는 인자(당뇨병, 갑상선, 기능저하증, 신부전증)의 치료

네번째.  지질강화 약물치료




고지혈증에 좋은 음식


첫번째.  어류, 콩류, 두부, 조개류,게, 해조류, 지방을 제거한 살코기(어육류, 해물류)

두번째.  저지방유, 저지방 요거트, 저지방 치즈(유제품)



세번째.  대두유, 참기름, 들기름, 올리브유, 카놀라이유,땅콩류(지방)

네번째.  모든 생과일 및 야채류



고지혈증에 나쁜 음식


첫번째.  지방이 낀 육류 및 갈비,  돼지 삼겹살, 곱창, 소시지, 새우, 낙지, 오징어(어육류, 해물류)

두번째.  어란, 전유, 크림, 초클릿, 아이스크림(유제품)

세번째.  버터, 돼지기름, 쇠기름(지방)

네번째.  버터나 크림 및 마요네즈를 곁들인 야채



건강보다 귀한 것은 없습니다. 꾸준한 관리가 필요합니다.

건강에 좋은 관리법을 많이 알고 있다고 해도 실천하지 않으면 아무런 소용이 없습니다. 따라서 앞서 살펴본 내용과 더불어 현명한 관리법을 알고 꾸준히 실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건강이 최고의 자산이고 운동도 열시히 하여 몸을 만드는것도 중요하다는것  잊지 않으시길 바랍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