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에게 맞는 예금 적금 차이 및 비교 정리요령

나에게 맞는 예적금 차이 및 비교하는 법 정리



부모님께 용돈을 받으며 생활할때는 "어떻게하면 돈을 많이 벌지?" 또는 "어떤 직업을 가지면 돈을 잘벌지"라는 고민을 하며 지낸다. 사회에 진출하고 어떤 직업이든 직장 생활을 하게 되면 "어떤 방법으로 돈을 모아야하나?"라는 고민을 많이 하게된다. 그래서인지 요즘은 돈을 모으기 위해 어떻게 하면 잘 모으는 방법으로 예금, 적금 상품들을 찾아보고 그러한 여러 상품들이 나의 조건과 생활하기에안성 맞춤인지 공부를 많이 해야한다.




최근에는 은행 정기 예금 줄고 수시 입출금 예금은 급증 하고있다. 그래서 은행권 정기예금에서 최근 몇개월 동안 뭉칫돈이 빠져나갔다고 한다. 그래서 언제든 꺼내 쓸수있는 수시 입출금식 통장은 비슷한 기간에 배 이상이 늘어났다 한다. 경제 불확실성이 가중되면서 "실탄(현금)"을 비축하고 상황을 관망하는 "대기성 자금"이 급증하는 분위기이다.


예를 들면 금, 주식과 부동산을 투자 목적의 재테크가 아닌 단순한 저금(저축)만 하여도 리스크를 줄이며 자산을 불릴수 있는 좋은 예이다. 그리고, 은행을 찾아가 중도에 돈을 찾을수 없는 저축형 상품을 가입하고 싶다면, 보통의 은행 직원들은 적금 가입을 권유한다. 또한 사람들은 적금보다 이율이 낮은 정기예금을 가입 하는 경우가 많다. 사람들의 대부분은 정기 예금과 적금 상품의 특징이나 특성을 잘 모르고 있다고들 한다. 그래서, 두가지를 분류해보면 다음과 같다.



정기 예금과 적금 상품 차이 및 비교 정리




▶ 첫번째 : 정기예금


일정기간을 미리 정해놓고 그 기간동안은 은행이 환급하지 않는것으로 약정하는 이자수취 목적으로 하는 저축성 예금을 정기예금이라 한다. 은행예금 중 저축성이 가장 강하고 은행측에서는 약정된 일정기간 동안은 예금인출의 가능성이 적기에 자금운용의 안정성이 보장되는 잇점이 있다. 


이 상품을 가입하려면  보통 100만원 이상의 금액부터 가능하다. 만약에 부족하다하면 가입하기 힘들고, 이 상품을 들수있는 목돈이 있다해도 중도에 다른곳에 써야 되는 상황이 오면 해지하는 상황이 오기에 기간을 정해놓고 돈을 묶어놓는 정기예금 상품에서 얻을수있는 금융 소득이나 비슷한 상품은 없더고 본다.



▶ 두번째 : 적금


보통의 적금은 일정 기간동안 매월 일정 불입금액을 은행에 납입하는 정기적금이 있고, 비정기적으로(자유형) 넣어 약속한 기간이 지난후에 이자가 포함된 금액을 돌려받는 예금제도라 한다. 


보토 예금과 달리 적금은 계약 기간이 정해져있고 계약 기간내에는 입금만 가능하지 출금은 불가능하다. 이자율은 정기예금보다는 높다고 한다. 일반적인 성인들은 적금에 대해서는 돈을 모으는 사람에게 좋은 상품이라고 생각한다. 금리가 좋은만큼 월에 부립할수 있는 금액고 상한선을 제안하는 경우가 많다.




이렇게 분류를 해보았는데 도움이 되셨으면 한다. 그리고, 지금 본인이 수중에 가지고 있는 만원이 미래의 만원과는 엄청난 차이가 있을것이다. 은행에서는 정해진 정기예금과 적금상품에 대한 최종 이자율 차이는 당연하다고 한다.


따라서 상품을 가입할때에는 자기 생활과 입장을 고려해야한다. 살아가며 어느순간에 위기가 올지 모르기에 대처를 잘 하기위해 경제적 준비를 잘해야 한다.


그리고, 자기 재정 상황에 맞추어 꾸준히 실천하며 유지할 수 있어야 한다. 본인이 생각하여 어떤것이 좋은지는 잘 판단하고 잘 준비하여 결정해야 할것이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