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세납세증명서 발급방법(+홈택스, 정부24)
- 생활정보
- 2022. 10. 9. 17:48
금융기관에 대출을 받거나 만기연장을 진행하거나 전세계약을 할 때, 또는 거래처에서 대금을 지급받거나 관공서 하도급 계약 시 꼭 필요로 하는 것이 국세 및 지방세 완납증명서(납세증명원)입니다. 이러한 서류는 국세와 지방세를 체납하고 있는지 확인하는 서류입니다.
국세 납세증명서를 발급받을 시 수수료가 발생하는데, 발급 수수료 없이 무료로 발급받는 방법이 있습니다. 누구나가 쉽게 국세 납세증명서를 인터넷으로 발급받는 방법이라 잘 알아보려고 합니다.
국세란?
정부가 재원을 확보하기 위해 국민에게서 거둬들이는 조세를 말합니다. 즉, 나라가 행정 서비스 등 국가적 활동에 발생하는 경비를 충당하기 위해 국민으로부터 부과 및 징수하는 세금이며, 과세권 주체가 나라인 세금입니다.
국세 납세증명서(완납증명서)
납세란 세금을 납부하는 것입니다. 국세 납세증명서(완납증명서)란 세금 납부를 증명하기 위해 제출하는 양식으로 관공서나 인터넷을 통해 발급이 가능합니다.
국세 납세증명서 인터넷 발급방법
▶국세납세증명원(납세증명서) -> 국세청 홈택스 및 지방세 납세증명서 => 정부24◀
첫번째. 국세청 홈택스에서 국세 납세증명서를 발급받기
1. 홈택스 로그인 후 세금 종류별 서비스에서 "민원증명 -> 납세증명서(국세 완납증명)" 클릭
2. 민원증명에서 "국세 증명 신청"을 클릭
3. 클릭 후 납세증명(국세완납증명) 해당 내용이 자동 뜹니다. 제출처 확인후 신청한후 "발급번호" 클릭과 팝업창 "확인" 클릭후 출력 및 발급받으면 됩니다.
두번째. 정부 24에서 국세 납세증명서를 발급받기
정부24 로그인 후 "납세증명(국세 완납증명)" 클릭 후 프린터기로 출력 및 발급받으면 됩니다.(국세납세층명서-6,7)
국세 납세증명서 발급 유의사항
국세 납세증명서를 제출해도 발급일을 기준으로 세금 체납이 없음을 증명하기에, 국세 납세증명서에 기재된 기간만큼만 유효한 서류입니다. 기간은 30일의 유효기간이 주어지는데, 해당 문서를 통해 세금 납부의 성실성을 파악하고 변제할 수 있는지를 가늠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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