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세납세증명서 발급방법(+홈택스, 정부24)

금융기관에 대출을 받거나 만기연장을 진행하거나 전세계약을 할 때, 또는 거래처에서 대금을 지급받거나 관공서 하도급 계약 시 꼭 필요로 하는 것이 국세 및 지방세 완납증명서(납세증명원)입니다. 이러한 서류는 국세와 지방세를 체납하고 있는지 확인하는 서류입니다.

 

 

국세 납세증명서를 발급받을 시 수수료가 발생하는데, 발급 수수료 없이 무료로 발급받는 방법이 있습니다. 누구나가 쉽게 국세 납세증명서를 인터넷으로 발급받는 방법이라 잘 알아보려고 합니다.

 

국세란?

정부가 재원을 확보하기 위해 국민에게서 거둬들이는 조세를 말합니다. 즉, 나라가 행정 서비스 등 국가적 활동에 발생하는 경비를 충당하기 위해 국민으로부터 부과 및 징수하는 세금이며, 과세권 주체가 나라인 세금입니다.

 

국세

 

국세 납세증명서(완납증명서)

납세란 세금을 납부하는 것입니다.  국세 납세증명서(완납증명서)란 세금 납부를 증명하기 위해 제출하는 양식으로 관공서나 인터넷을 통해 발급이 가능합니다.

 

국세 납세증명서 인터넷 발급방법

 

 ▶국세납세증명원(납세증명서) -> 국세청 홈택스 및 지방세 납세증명서 => 정부24


첫번째. 국세청 홈택스에서 국세 납세증명서를 발급받기
 
 1. 홈택스 로그인 후 세금 종류별 서비스에서 "민원증명 -> 납세증명서(국세 완납증명)" 클릭

홈택스 로그인


 2. 민원증명에서 "국세 증명 신청"을 클릭

국세증명 신청서


 3. 클릭 후 납세증명(국세완납증명) 해당 내용이 자동 뜹니다. 제출처 확인후 신청한후 "발급번호" 클릭과 팝업창 "확인" 클릭후 출력 및 발급받으면 됩니다.

납세증명


두번째. 정부 24에서 국세 납세증명서를 발급받기
 정부24  로그인 후  "납세증명(국세 완납증명)" 클릭 후 프린터기로 출력 및 발급받으면 됩니다.(국세납세층명서-6,7)

"정부24-국세증명" 발급받기

국세 납세증명서 발급 유의사항

 

국세 납세증명서를 제출해도 발급일을 기준으로 세금 체납이 없음을 증명하기에, 국세 납세증명서에 기재된 기간만큼만 유효한 서류입니다.  기간은 30일의 유효기간이 주어지는데, 해당 문서를 통해 세금 납부의 성실성을 파악하고 변제할 수 있는지를 가늠하기 때문입니다.


 

관련글

국세 체납조회 및 소멸시효
지방세 완납증명서 발급 알아보기
국세 환급금 조회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